사회적기업 소소한소통(대표 백정연)은 발달장애인의 일상적 의사소통을 돕는 카카오 이모티콘 “쉽게 말해요”를 출시했다고 4일 밝혔다.
“쉽게 말해요”는 텍스트 대신 이모티콘을 사용해 원하는 메시지를 빠르게 전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. 구체적으로 도움을 요청하거나 안부, 감정을 표현하는 내용을 비롯해 복지관, 화장실, 우산처럼 생활과 밀접한 단어까지 총 32개 이모티콘으로 구성됐다.
특히 발달장애인 가족 및 지원인 약 1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토대로 만들어졌다. 평소 이들이 자주 소통하는 발달장애인의 카카오톡 사용 현황을 확인하고 높은 활용도가 예상되는 이모티콘 주제에 대한 의견을 받았다. 그 결과 긴급상황 시 도움을 요청 하는 내용에 대한 응답이 가장 많았으며 화장실 사용이나 식사, 약 복용 등 일상생활 지원과 관련된 내용이 주를 이뤘다.
설문조사 결과 반영 외에도 기존에 출시된 이모티콘 상품을 분석하고 이미지와 메시지의 다양한 조합을 연구해 누구나 쉽게 직관적으로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 이모티콘을 개발했다.
완성된 1차 결과물을 바탕으로 발달장애인 대상 감수회의를 진행했으며 발달장애인 당사자가 가장 쉽다고 응답한 내용을 바탕으로 최종 버전을 완성했다.
“쉽게 말해요”는 유료 이모티콘으로, 카카오 이모티콘샵(https://e.kakao.com)에서 정가 2,500원인 이모티콘을 20% 할인받아 개당 2,000원에 구입 가능하다.
백정연 대표는 “카카오톡은 사람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메신저 앱인 만큼 의사소통이 어려운 발달장애인을 비롯한 많은 분들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”며 “이번 이모티콘 개발이 디지털 중심 사회에서 더욱 소외되기 쉬운 발달장애인의 접근성에 대해 보다 다양한 서비스가 적극적으로 고려해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”고 전했다.
한편 소소한소통은 “쉽게 말해요” 출시 이벤트로 구입인증을 한 사람에게 1개를 추가로 선물하는 1+1 이벤트(선착순 100명)를 진행한다. 자세한 내용은 소소한소통 홈페이지(http://www.sosocomm.com)에서 확인할 수 있다.
-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(ablenews.co.kr)-
-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@ablenews.co.kr-
권중훈 기자 gwon@ablenews.co.kr
출처 : 에이블뉴스(https://www.ablenews.co.kr)